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.
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,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.
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!
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
닫기

첫방문

신앙생활지침

신앙생활지침

상단으로

해당  [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제목으로]  이동이 됩니다.

 


 
교인의 교회생활 목사님을 돕는 일 봉사자의 임무 교회 성례식 예식안내

교인의 교회생활

01 성수주일

① 주일의 의미

-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마치시고 쉬시며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하셨다(창2:2).
- 안식일의 주인이시며(막2:27~28)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예수님께서 죽으셨다 다시 부활하신 날을 하나님께 예배하는 날로 삼았다.
- 주일은 성령께서 강림하신 날이며, 초대교회 때부터 지켜 왔다(행 20:7, 고전16:2, 계1:10).

② 주일을 지키는 법

- 모든 예배에 정성을 다해 참석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.
- 서로 친절을 베풀며, 구제하고, 이웃에게 전도하며, 병자방문을 하고 타인의 영과 육의 축복을 위하여 전력해야 한다.
- 자기를 위한 세상일이나 쾌락, 오락을 삼가야 한다.

02 헌금

헌금은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이다.
헌금은 교회 사명 감당을 위하여 행하여야 할 교인의 의무이다.

03 예배

① 예배의 의미

예배는 살아 계신 하나님 아버지와 인격적, 영적 교제이며, 마음과 뜻과 힘과 성품을 다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섬김이다.

② 예배자의 태도

- 복장은 단정히 갖추어 입고 성경, 찬송가를 가지고 예배시간 전에(적어도 5분전에)성전에 앉아 기도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.
- 예배 중 출입, 속삭임, 인사 등의 행위는 일체 금지해야 한다.
- 예배는 팔짱을 끼고 다리를 꼬고 앉는 태도는 금물이다.
- 자리에 앉을 때는 앞자리와 안쪽 자리부터 차례로 앉으며, 어린이를 데리고 오신 분은 유아실에 들어가거나 어린이를 교회학교에 참석토록 하여 예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.
- 축도가 끝나고 찬양대의 송영이 다 끝난 다음에 은혜에 감사하며 천천히 차례대로 나가며 기도 중에 나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.
- 앉았던 자리에 주보를 버리거나 휴지 등을 버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.

04 성경읽기

- 성경은 영의 양식이므로 우리 영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말씀을 읽어야 한다.
-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선 인생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기록한 말씀을 읽어야 한다.
- 성경을 읽을 때는 그 말씀대로 순종하겠다는 자세로 읽어야 한다.
- 성경은 매일 읽어야 하며, 매일 일정한 양을 읽어야 한다.
- 성경을 억지로 풀거나 내 생각대로 해석해서는 안 되며 성령의 영감을 받아 성경으로 해석해야 한다 (난해한 부분은 목회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).

05 기도

① 기도의 의미

신앙의 생명은 기도에 있으며 기도는 신자의 호흡이며 하나님과의 대화이며, 기도는 감사와 찬양, 참회와 고백, 소원과 간구로 아뢰는 것이 순서이다.

② 좋은 기도의 방법

- 매일 일정한 기도 시간을 정하면 좋다(새벽기도가 가장 좋다).
- 분명한 기도 제목을 정하고 이루어질 때까지 기도해야 한다.
- 성전에서의 기도와, 가정예배에서의 기도 외에 개인적으로 금식기도가 필요할 때는 은밀히 하는 것이 좋다.

③ 기도 응답의 방해조건

- 불의한 생활(사59:1~2)을 할 때는 응답이 없다.
- 잘못된 동기로 구하는 것(약4:3)에는 응답이 없다.
- 마음속의 우상(겔4:13), 용서하지 않는 마음(막11:25~26), 사랑의 긍휼의 결핍(잠21:13), 불순종(잠1:4~28), 위선적 형식주의(사1:2~15)에는 응답이 없다.

06 전도

① 전도의 의미

전도란 세상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구원의 사역을 아직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을 말한다.

② 전도의 방법

- 전도할 때는 성령의 힘으로 하여야 한다(행1:8).
- 상대자를 정해 놓고 매회 3회 이상 그분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.
- 기회를 만들어서 정성껏 사랑의 봉사로 도와야 한다.
-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전도하며(딤후4:2) 교회로 인도하도록 해야 한다.
- 전도할 때는 논쟁은 삼가고 좋은 인상을 남기고 헤어져야 한다.


 
교인의 교회생활 목사님을 돕는 일 봉사자의 임무 교회 성례식 예식안내

목사님을 돕는 일

01 목사님을 돕는 일

여러분의 목사는 설교자, 교사, 상담자, 영적 리더 등 여러가지 일을 해야 한다. 그러므로 다음의 협력을 요한다.

- 목회적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매일 기도해 주어야 한다.
- 토요일은 주일을 준비하는 날이므로 애경사를 제외한 행사는 피해주셔야 한다.
- 가정사에 관한 여러 가지 일로 인해 예배를 드리기를 원하거나 기도받기를 원하시는 분, 혹은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구역장과 교구장을 통하여 미리 연락하면 된다.


 
교인의 교회생활 목사님을 돕는 일 봉사자의 임무 교회 성례식 예식안내

봉사자의 임무

01 기도자의 유의사항

- 공(公)기도는 사기도와 달리 보편적 내용을 가져야 한다.
- 기도자는 예배시간 20분전에 성전에 나와 기도석에 앉아 준비해야 한다.
- 제한된 예배시간이므로 너무 길지 않아야 한다(3분 이내가 적당하다).
- 자기 봉사 책임을 귀중히 여겨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.

02 안내위원의 임무

- 예배시간 30분전에 나와서 성전의 정돈이 잘 되었나 살피고 부족한 것은 보충한다.
- 복장을 단정히 하고 누구에게나 똑같이 친절하게 대하고 교인들에게 기쁜 느낌을 주도록 힘써야 한다.
- 기도 시간 중 일체의 출입을 금하고 어린이 관리를 잘하여 예배에 지장이 안 되도록 한다.
- 예배 후 성전 내 모든 기구와 준비물을 원 상태로 정리한다.

03 찬양대원의 유의사항

- 찬양대원은 목사와 함께 예배를 위하여 봉사하는 예배위원임을 명시해야 한다.
- 찬양대 연습에 빠짐없이 참석하여 찬양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.
- 기도 시간 중 일체의 출입을 금하고 어린이 관리를 잘하여 예배에 지장이 안 되도록 한다.
- 경건한 생활에 힘써 화목을 해하거나 교회의 건덕을 깨뜨리는 일이 없도록 힘써야 한다.


 
교인의 교회생활 목사님을 돕는 일 봉사자의 임무 교회 성례식 예식안내

교회

01 교회의 뜻

- 교회는 하나님에 의해 세상에서 부름 받은 회중을 뜻한다.
- 회에 대한 비유적 명칭들로 그리스도의 몸(엡4:12), 그리스도의 신부(엡:22~23), 하나님의 도성(히12:22), 하나님의 집(고전3:9), 하나님의 권속(엡2:19), 어린양의 신부(계19:7), 신령의 집(벧전2:5), 새 예루살렘(갈4:26) 등이다.

02 교회의 가치(시84:1~12)

- 교회는 천국의 모형
- 교회는 세상보다 조금 나은 곳이 아니며, 세상이 줄 수 없는 천국의 온갖 비밀을 가지고 있다(계21:4).
- 교회는 보금자리
- 세상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하고, 상처를 주지만 교회는 피곤한 영혼을 안식하게 하는 곳이다(마11:28).
- 교회는 신령한 샘터
- 교회는 문을 두드리는 자마다 신령한 진리를 값없이 얻을 수 있는 곳이다.(요10:9).

03 교회중심의 신앙생활(시122:1~9)

- 교회를 가까이 하는 생활
- 성도의 생활 중심지는 교회이기 때문에 감사해도, 슬퍼도, 고통 중에도 먼저 교회를 찾아야 한다(행3:8, 삼상1:10, 사6:1).
- 교회를 사랑하고 앞세우는 생활
- 성도는 교회의 유익이라면 어려운 일도 해야 하고 교회의 손해라면 좋은 것이라도 거부해야 한다.

04 교회의 사명

교회의 사명은 예배(요4:23), 교육(마28:20), 친교(행2:42~47), 봉사(막10:45), 선교(막16:15)이다.


 
교인의 교회생활 목사님을 돕는 일 봉사자의 임무 교회 성례식 예식안내

성례식

01 세례식(롬6:3)

세례는 내가 하나님을 떠나 살던 죄인임을 고백하고 이제부터 예수님만을 나의 구주로 믿고 살기로 약속하며 죄를 씻는 표시이며 하나님의 자녀임을 공적으로 선포하는 예식이다.

02 성찬식(눅22:19)

성찬식은 예수님께서 죄인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시고 찔리신 살과 피를 기념하는 것으로 떡과 포도주를 들 때마다 주님의 새 생명을 새롭게 공급받고 확신하는 예식이다.


 
교인의 교회생활 목사님을 돕는 일 봉사자의 임무 교회 성례식 예식안내

예식안내

01 결혼ㆍ장례에 대한 안내

① 결혼

- 당회장 목사의 주례를 원할 때는 교역자를 통하여 결혼 1달 전에 허락을 받아야 한다.
- 양혼가에서 하객들이 교회 구내에서 교회 법규에 어긋나는 일이 없도록 힘써야 한다.

② 장례

- 질병이나 노환으로 운명이 가까 왔다고 생각될 때 구역장이나 교구교역자에게 알려야 한다.
- 운명 후 불신자처럼 상을 차려 놓는 등의 미신적인 일이 없어야하며 큰소리로 곡을 하여 소망없는 사람처럼 해서는 안된다.
- 대신 상가에서는 조문객을 위해 찬송가 테이프를 틀어 놓으면 좋다.
- 장례인은 주일을 피하여 주일 다음날로 할 경우 4일장이라도 성도들은 개의치 않아야 한다.
- 상주는 굴건 제복을 하지 않으며 한복은 흰색, 양복은 검정색으로 하되 왼쪽 가슴에 상장을 달 수 있다.
- 상가에서 밤샘을 할 경우 조용히 찬송을 부르거나 기도를 하며 상가에 부도덕한 오락을 피하여야 한다.

02 가정의례에 따른 기독교 예식

① 추도식

- 전통적인 제사는 고인께 드리는 것이요. 추도식은 고인을 추모하며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다.

② 추도식 순서

- 개식사/ 지금으로부터 고 ○○○씨의 추도식을 거행 하겠습니다.
- 신앙고백/ 사도신경
- 찬 송/ 532, 534, 539, 543, 544장 중 택일
- 기 도/ 맡은 이
- 성경봉독/ 사40:46, 시46:1~3, 요5:24~29 중 택일
- 추모의 순서/ 고인의 약력보고, 추모사, 고인의 육성녹음 청취 등(생략가능)
- 찬 송/ 고인이 즐겨 부른 찬송
- 축 도/ 또는 주기도문으로 마침



신앙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은 사이트 https://www.gotquestions.org/Korean/ 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