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.
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,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.
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!
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
닫기

신앙생활

목회자칼럼

이열치열㸿㱗䈄㱗

김후식 목사

 

7월의 의미 벌써 반이 지났지만, 아직 반이나 남았다. 7월은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달이고 쉴 새 없이 전반기를 지나온 터라 그냥 지나가는 달이 될 수도 있다. 사실 7월은 이미 후반기가 시작되는 달이다. 여름이 후반기 의 초반에 끼어 있어서 이미 후반기가 시작됐다고 느끼기가 힘들 수 있 다. 하지만 이미 후반기는 시작됐다. 고3 학생들처럼 시간의 압박을 받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무덤덤한 사실일 수 있지만, 짧은 인생을 한 해씩 끊 어서 생각하며 사는 우리에게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넘어갈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. 전반기 반성 그런 의미에서 전반기는 어떻게 보냈는지 반성해 보는 것도 좋겠다. 연 말에 가서 지난 한 해를 반성하는 것도 좋지만, 중간 점검도 필요하다. 올 해 전반기의 삶은 지난해의 나보다 영적으로 성장한 면이 있었는가? 사 람이 나이를 먹으면 먹은 만큼 영혼과 인격도 자라면 좋으련만, 죄로 오 염된 영혼을 가진 우리는 모두는 죽을 때까지 주를 닮기 위해 우리의 영 적인 적들인 죄와 마귀와 세상과 싸우지 않으면 더 나아지기는커녕 더 추 하게 될 수 있다. 성령님께서 하루라도 우리를 붙들어 주시지 않는다면 우리는 지금의 영적인 상태도 유지할 수 없었을 것이다. 이열치열(以熱治熱) 우리가 자주 쓰는 말 중에 이열치열이란 말이 있다. 열은 열로써 다스 린다는 뜻이다. 너무나 더운 여름에 얼음물보다는 오히려 뜨거운 차를 마 셔서 더위를 이긴다는 데서 나온 말인데, 힘은 힘으로써 물리친다는 의미 로 쓸 수도 있다. 우리를 괴롭히는 여름의 더위를 우리는 더욱더 뜨거운 영적인 열로 이길 수 있다. 그래서 우리는 영적 이열치열로 이번 여름을 지내보자. 영양이 듬뿍 담긴 영적 삼계탕으로 이열치열 해보자. 2019년 7월 5 경건의 훈련을 위한 기회 학생들에겐 이번 여름이 부족한 과목을 보충할 소중한 기회가 될 수도 있다. 청년들에겐 이번 여름이 인생의 진로를 바꾸어 놓는 소중한 경험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. 가장 좋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해 보지 않고 더위에 두 손 두 발 다 들고 항복하는 것이다. 여름에는 감사하게도 귀한 수련회가 준비되어 있다. 수련회에 참가하는 태도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. 이번 여름에는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수련회를 준비해 보자. 수련회의 주제가 무엇인 지 파악하고, 수련회를 통해 주실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며 기도하고, 주제에 관한 책도 읽으면서 마음을 준비할 수 있다. 그리고 지체들과 함께 영적인 분위기를 만들면서 기도하 며 구체적인 준비를 함께하며 더 많은 지체가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. 또한 개인 적인 경건을 위한 훈련의 목표를 세우고 여름을 뜨겁게 보내게 되면 분명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. 쉬어가는 때? 모두가 여름은 쉬어가는 때라고 생각한다. 그래서 경건의 훈련에서도 쉬려는 마음을 갖 는다. 그러나 우리 영혼은 더위를 타지 않는다. 그리고 우리 영혼의 적들도 더위를 타지 않 는다는 걸 기억하자. 모두가 더위로 인해 느슨해지는 때, 우리를 대적하는 죄와 마귀와 세 상에 강력한 영적 카운터 펀치를 날릴 좋은 기회다. 한 가지를 정하여 실천해 보자 기회를 선용하기 위해 한 가지 목표를 세워보자. 기도에 집중할 기회, 성경을 공부할 기 회, 양서를 읽을 기회, 봉사의 기회 등 여러 가지 중의 하나만 정해서 실천하는 게 중요하 다. 생각만 많고 실천하지 않으면 변화가 없다. 필자는 청교도들의 책을 한 권 정하여 읽을 것을 추천한다. 현재 자신에게 꼭 필요한 주제의 책을 선택하여 하루에 한 챕터씩 읽어나 가면서, 자신의 영혼과 삶을 점검하며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뜨겁게 하는 시간을 갖는 것 이다. 영적 이열치열 하는 것이다. 이번 여름이 독자들에게 영적 성장과 변화의 기회가 되 길 바란다.

@if($module_info->default_style != 'blog')   이전글 다음글   @end
제목 등록일
성도는 어떻게 되는가?   2019.08.10
'행복한 가정' 설명서   2019.08.10
이열치열 㸿㱗䈄㱗   2019.08.10
기도의 달을 맞이하여   2019.08.10
다양한 방법으로 성경통독 하기   2019.08.10
존 번연의 "천로역정"   2019.08.10
이미지(Image)   2019.08.1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