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금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는 오래되었습니다.
알려진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며, 새로운 웹사이트가 깨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.
최신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하세요!
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
닫기

신앙생활

목회자칼럼

존 번연의 "천로역정"

김 혁 목사

 

“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 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.”(빌 3:12) CBS에서 6월에 개봉하는 애니메이션 ‘천로역정’ 시사회를 다녀왔다. 『천로역정(The Pilgrim's Progress)』은 1678년 영국의 청교도 존 번연이 쓴 우화소설로 성 어거스틴의 『참회록』, 토마스 아 캠피스의 『그리스도를 본 받아』와 함께 역사상 가장 많이 읽히는 기독교 고전으로 알려져 있다. ‘천 로역정’은 이 불후의 기독교 명작들 가운데서도 가장 늦게 쓰였으나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이다. 어떤 지역에 기독교가 전파되면 성경이 먼저 번역되 고 그다음에 번역되는 것이 『천로역정(The Pilgrim's Progress)』이고 우리 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. 미국 선교사 게일 목사가 이미 1895년에, 또 1911년에 이 책을 우리말로 번역했고 그 뒤에도 여러 종류의 번역본이 출 판되었다. 『천로역정(The Pilgrim's Progress)』은 지극히 읽기 쉬운 평이한 문체로 써졌으나 동시에 이 세상에서의 성도의 영적 투쟁을 비유의 방법 으로 매우 재미있게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유 익을 얻을 수 있으며, 문학적으로도 이 작품은 수많은 연구 논문이 이 책 에 대해서 써질 만큼 영문학사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. 사실 존 번연의 젊은 시절 이력만으로는 그가 나중에 책을 쓰게 되리라 고 예상하기는 무척 어렵다. 존 번연은 1628년 11월, 잉글랜드 베드포드 (Bedford)에 있는 엘스토우(Elstow)라는 마을에서 가난하지만 정직한 땜 장이의 맏아들로 태어났다.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를 겨우 익힐 정도 의 교육밖에 받지 못했던 전연은 10세에 초등학교마저 그만두었다. 아버지처럼 금속 용기들을 수리하거나 만들면서 인생을 보낼 것이라 고 생각하고 자란 번연은, 20세에 어떤 가난한 여인과 결혼했다. 그녀가 결혼 지참금으로 가져온 것이라고는 『보통 사람이 천국에 이르는 길(The Plain Man's Pathway to Heaven)』과 『경건 훈련(The Practice of Piety)』 2019년 6월 5 이라는 두 권의 신앙 서적 뿐이었다. 그들의 살림은 수저와 접시 같은 것 도 제대로 없을 정도로 궁핍했으나 부인의 경건한 인격과 행동은 번연에 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. 번연은 아내와 함께 이 책들을 읽은 후, 평소 즐 기던 세속적인 놀이를 그만두었다. 어느 날 그가 고양이를 괴롭히며 무료한 시간을 달래고 있는데, 하늘에 서 “네 죄를 버리고 천국에 갈 것인가 아니면 죄를 가지고 지옥에 갈 것 인가?”라는 준엄한 음성이 들려왔다. 그리고 동시에 그의 내면에서 강렬 한 영적 몸부림이 시작되었다. 번연은 존 기포드(John Gifford) 목사의 영 적 인도 아래 25세에 회개를 체험하고, 세례를 받았으며, 크리스천이 되 었고 또 설교자가 되었다. 만일 그가 영국 국교회에 반발하지 않았다면 아마 천로역정을 기록하 지 못했을 것이다. 왜냐하면 그가 영국 국교회에 반발했다는 이유로 12 년간의 옥고를 치렀고, 그 기간에 글을 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. 그는 출 옥한 후 1678년 『천로역정』 1부를, 1684년 『천로역정』 2부를 출간했으며, 1688년 열병으로 사망하기 전까지 60여 권의 저서를 통해서 당시의 기 독교인들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시대를 초월하여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. 이렇게 귀한 작품이 다시 영화화되니 너무 반갑고 기뻤다. 특히 요즘 아이들은 책보다는 영상에 더 친근한 데다 『천로역정』을 책으로 접할 기 회가 별로 없었을 텐데,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서 아이들도 함께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감사하다. 6월 13일 롯데시네마에서 개봉한다고 하니 가족들과 함께 다시 한 번 보아야겠다. 영화를 보기 전에 먼저 『천로역정』 을 책으로 보는 것도 좋겠다. 많은 성도님도 이번 기회에 『천로역정』의 은 혜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기를 바란다. 

@if($module_info->default_style != 'blog')   이전글 다음글   @end
제목 등록일
이미지(Image)   2019.08.10
기도의 달을 맞이하여   2019.08.10
다양한 방법으로 성경통독 하기   2019.08.10
성도는 어떻게 되는가?   2019.08.10
'행복한 가정' 설명서   2019.08.10
존 번연의 "천로역정"   2019.08.10
이열치열 㸿㱗䈄㱗   2019.08.10